본문 바로가기

Back-end/Java

[Java] Wrapper class

기본 자료형객체 타입의 자료형으로 변환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한다.


사용 이유

  • 객체로 저장해야할 경우
  • 매개변수로 객체가 요구될 경우 (ex. 제네릭, collection의 타입)
  • 제네릭이나 컬렉션에서 사용할 경우, 기본형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이를 Wrapping한 형태를 사용해야함


특징

  • 산술 연산을 위한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Immutable 함 (불변)
  • 값에 대한 변경은 불가하고 새로운 값(객체)의 할당이나 참조만 가능
  • Boxing : 기본 자료형 -> Wrapper Class
  • UnBoxing : Wrapper Class -> 기본 자료형



기본 타입(primitive type)    ->     래퍼 클래스(Wrapper Class)

  • byte -> Byte
  • short -> Short
  • int -> Integer
  • long -> Long
  • float -> Float
  • double -> Double
  • char -> Character
  • boolean -> Boolean
  • void -> Void